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돈내산] 자동차 타이어를 싸게 바꾸는 방법과 당하지 말아야 할 바가지를 알려드립니다.

by htip 2023. 4. 26.
반응형

자동차 타이어를 한국타이어나 금호타이어 지정점에서 바꾸면 정말로 편합니다. 바가지 당할 우려 없이(?) 가장 비싸고 안전하게 교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저가로 좋은 타이어를 싸게 교환하기 위해서는 집 주변의 타이어 교체 협력업체를 끼고, 타이어를 파는 업체를 이용할 때에는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며칠 전 타이어가 도로 연석에 림 부분(휠옆)이 찢어지면서, 타이어를 알아보면서 겪었던 일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타이어-림부분-찢어짐-마제스티9-도로연석
타이어-림부분-찢어짐-마제스티9-도로연석

1. 타이어 교환 비용 "무료"라는 말에 속으면 안됩니다.

타이어 최저가를 네이버 쇼핑이나 다나와를 통해서 알아보다 보면 타이어만 택배로 보내주는 업체는 "0%" 라는 것쯤은 아실 겁니다. 타이어 최저가라고 적어 "택배불가"옵션으로 만들어 놓고, 타이어 장착 시 휠 사이즈 등 옵션을 마구 걸어 비용추가를 하면서 타이어의 제가격을 받으려는 업자 투성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타이어를 구매하고, 지정점에서 장착하기 원하실 때에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 타이어 선택 시, 장착비 무료옵션을 무조건 선택할 것!
  • 타이어를 구매할 때, 집 주변에 지정점 협력업체가 있는 사이트에서 구매할 것!
  • 타이어 지정점 협력업체를 절대로 믿어서는 안 될 것!!
  • 타이어 지정점에서 추천하는 소모품 교체는 절대로 하지 말 것!!!
  • 타이어 지정점에서 타이어를 교체할 때, 비용을 절약하고자 소모품을 교체하지 말 것!!!!

제 경험을 일반화하는 게 절대로 아닙니다. 타이어를 판매하는 업체와 타이어를 갈아주는 업체는 같은 업체가 아닙니다. 타이어를 구매하고, 해피콜로 전화가 오면 추가 비용에 대해서 얘기합니다. 분명 장착비 무료로 구매했음에도 말이죠. TPMS가 달려있으면, 한 짝 당 5천 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는 둥, 사제휠일 경우에도 비용이 추가된다는 둥의 얘기를 늘어놓습니다. 그런 얘기까지는 애교로 들리기까지 합니다.

 

반응형

2.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는 데, 한 짝에 3만 원을 받겠다고?

TPMS를 초기화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타이어를 벗겨서 재조립해야 한다는 어처구니없는 얘길 하는 곳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별내의 타이어 교체 협력업체였습니다. 쉐보레의 TPMS의 위치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4짝을 모두 벗겨서 다시 껴 넣어야 하기 때문에 12만 원이 소요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저는 며칠 전 다른 타이어 업체에서 얼라이먼트 5만 원, 위치교환 2만원의 견적을 받았고, 휠너트의 문제로 위치교환을 못한 상황에서 타이어 뒷바퀴가 찢어진 상황이었습니다.

 

반응형

 

제가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 부분입니다. 알고 보니, 네이버 지도를 통한 해당 업체의 후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눈탱이를 밥 먹듯 치는 업체라고 비난하고 있었습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 분께서는 집에서 가깝다고 절대로 협력업체에 타이어를 보내지 마시고, 네이버 지도 등을 통해서 후기를 읽어보시고 조금 멀더라도 업체를 변경하실 수 있으면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업체에서는 그냥 기본만 하고 나서, 휠 밸런스나 얼라이먼트를 보는 업체는 후기를 보고, 별도로 찾아가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3. 후기를 보니, 브레이크 패드가 정상인데 교환을 권했다고?

정말로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저 또한 그 업체에서 타이어를 교체할 예정인데, 후기 중에 브레이크 패드가 정상임에도 교체를 권했고, 믿고 교체했는데 알고 보니 정상이었다고 합니다. 친절하게 거짓말을 태연하게 하면서도 과정비를 요구하는 업체가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아직까지도 타이어 교체업체는 제외사항인가 봅니다.

 

반응형

4. 타이어 교체업체에서는 딱 타이어만 교체만 해야 합니다.

사실 타이어를 떼고 나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려면 타이어를 탈착해야 하기 때문이죠. 타이어를 탈착 한 김에 브레이크 오일과 휠밸런스 및 얼라이먼트를 보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업체의 후기를 보면 정말로 기가 막힌 일들이 일어납니다. 일반적으로 5만 원이면 가능한 휠얼라이먼트가 10만 원이 되어버리고, 브레이크 오일교체도 4만 원이면 되는데, 이 업체에서는 8만 원이 되어버리는 현실이기 때문이죠. 타이어 교환 무료라고 적혀있다면, 타이어만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최저가로 타이어를 구매하고, 집 주변의 타이어 장착점에 가기 전에 네이버 지도 등을 통해서 협력업체의 리뷰를 확인하여 과정비를 막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저 또한 타이어 2짝을 갈고, 위치교환을 하려고 하다가 12만 원의 비용얘기를 듣고, 바로 이 글을 통해서 과정비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4가지로 설명해야겠다 싶더라고요. 타이어 장착점에서는 타이어만 갈고, 얼라이먼트나 브레이크오일 등을 잘 아시는 공업사에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